티스토리 뷰

반응형

 치질은 일상생활이 매우 불편해지는 질환입니다. 보통 변비가 심해지면 치질이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변비의 판단 기준을 시작으로 치질의 원인, 치질의 종류, 치료방법, 좌욕하는 방법, 치질에 좋은 운동, 치질에 좋은 음식을 알려드립니다.

 

 

 

▒ 변비의 판정 기준

1. 주에 2회 이하의 배변 활동

2. 단단한 변을 봄

3. 잔변감

 

 치질이 생기는 원인

1. 운동 부족 :  신체활동이 줄어들면서 장운동이 줄어들어 변비가 생기기 쉽습니다.
2. 섬유질과 수분 부족 :  채소나 물의 섭취가 적어지면 변이 작아지고 단단해지게 되는데, 이렇게 변비가 생겨 힘을 주다보면 치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치질의 종류

 

괄약근_항문선_치상선_사진
괄약근_항문선_치상선_사진

 

1. 소양증 :  항문이 가려워 지는 현상

2. 치루 :  치상선의 샘에 세균이 감염 되었을 때 악화되어 항문선 쪽으로 길이 뚤리며 고름이 생깁니다.

3. 치열 :  변으로 인해 항문이 찢어지는 현상

4. 치핵 :  외치핵형과 내치핵경이 있는데 항문에 덩어리가 만져지는 것이 외치핵이고 피가 나면서 동어리가 만져지는 것이 내치핵 입니다.

※ 변을 볼때 붉은 피가 나온다면 치질 일 수도 있지만 검붉은 피가 나온다면 대장쪽 확인을 하는것이 좋다.

 

 

 치료

1. 소양증 :  식이섬유, 물을 많이 섭취하여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2. 치루 :  수술을 해야 합니다.

3. 치열 :  변비치료 혹은 좌욕을 해야하지만 급성 치열처럼 심하게 찢어졌을 경우는 수술을 해야합니다.

4. 치핵 :  괄약근 아래로 치핵이 내려온 경우 수술로 치료해야합니다.

5. 좌욕 :  일종의 혈관질환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좌욕으로 혈액순환을 유도하고 항문 주변의 긴장도를 낮춰주기 때문에 가정에서 하기 좋은 치료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좌욕 하는 방법

 40℃ 내외의 미지근한 물을 대야 혹은 욕조에 담아 엉덩이를 담근채 5~10분 정도 유지해주시면 됩니다.  샤워기를 사용하여 5분 정도 유지하는 방법도 있지만 그정도 물을 사용할 바에는 엉덩이보다 큰 대야 혹은 작은 욕조를 하나 구입하여 물을 받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의사들의 말로는 최소 하루에 한번씩 해주면 배변 직후에 하기를 권장합니다.

 

 

 치질에 좋은 운동

 보통 엉덩이 근육을 발달 시키는 브릿지 운동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엉덩이 힙업을 목표로하는 운동이지만 이 브릿지 운동에 한가지 요소를 넣어주면 엉덩이 및 괄약근을 강화시키는 운동이 됩니다.

 

1. 하늘을 바라보면 누운 상태로 무릎 사이에 쿠션 or 배게 같은 말랑말랑한 물건이 끼워 주고 무릎을 세워 A자 형태의 자세를 만들어 줍니다.

 

2. 숨을 내쉬며 골반을 들어올릴 때 항문과 무릎에 힘을 줍니다.

 

3. 숨을 들이마시며 골반을 내리지만 항문과 무릎의 힘은 유지시켜줍니다.

 

이상 1, 2, 3번 과정을 하루 10분 정도 운동해 주시면 치질 개선 및 예방에 좋습니다.

 

 

 치질 개선에 좋은 음식

브로콜리 :  베타카로틴의 성분이 혈관과 점막 기능을 강화시켜줍니다.

연근 :  무틴이라는 성분이 성처를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플레인요거트 :  변비를 예방하여 치질이 생길 가능성을 줄여줍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물을 많이 먹어야하는 이유와 물 마시는 방법, 물 마시면 좋은점

물을 많이 먹어야 하는 이유 세계 보건기구는 하루 2리터의 좋은 물을 마시는 것 만으로 인간에게 발생하는질병의 80%를 예방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이 하루에2L를 마시는 걸 권장

yolohealth.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