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갑상선 암은 암 발생률 1위의 암으로, 진행속도가 느리고 전이되더라도 갑상선 근처에 중요한 장기가 없기 때문에 '거북이 암'이라던지 '착한 암'이라고 불리기도 하지만 혈관을 타고 뇌 혹은 전신에 퍼질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조심해야 합니다.

 

갑상선 결절이 있는 사람들의 5%정도는 갑상선 암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오늘은 갑상선 결절과 갑상선 암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 갑상선이란?

갑상선은 몸의 전체적인 대사활동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어 심장 박동수 및 장 활동에도 영향을 줍니다.  갑상선은 호르몬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절대 우습게 여겨서는 안 됩니다.

 

 

 

▒ 갑상선 결절과 갑상선 암

 

갑상선-사진

 

1. 갑상선 결절 :  갑상선에 생긴 혹

갑상선의 조직들이 덩어리로 뭉친 것을 '갑상선 결절'이라고 합니다.  이 덩어리는 피부의 뾰루지 같은 느낌이라 암의 전 단계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만약 건강검진에서 '양성결절'이라고 진단이 난다면 암으로 변하지는 않는다고 하네요.

※ 우리가 우려하는 갑상선 암은 건강검진 진단에서 '악성 결절'이라고 진단이 나온다고 하네요.

 

 

2. 갑상선 암 :  악성결절

갑상선 암은 갑상선 결절 중에서 5~10% 정도가 '악성 결절'로 진단되며 그 대부분은 암으로 진단합니다.

 

- 갑상선 암의 종류

갑상선 암에는 종류에는 볼록 튀어나온 암과 평평한 암이 있는데 그 차이는 방향성에 있습니다.  볼록 튀어나온 형태는 유두와 닮았다고 해서 유두암이라고 하며 큰 분류로는 '분화 갑상선암'이라고도 합니다.  문제는 평평한 암인데 이런 경우는 암이 돌출되지 않고 안쪽으로 퍼지는 형태라 성장 속도가 빠르며 진단되었을 때는 거의 수술이 불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런 형태를 '미분화암'이라고 합니다.

 

 

 

▒ 갑상선 암의 자각증상

자각증상은 사실상 없다고 합니다.  만약 목소리가 변했다던지 음식 삼키기가 힘든 경우가 있다면 갑상선에 큰 문제가 생겼다고 판단하시고 하루라도 빨리 큰 병원을 찾아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갑상선 암 증상

  • 호흡곤란
  • 음식물 목 넘김 불편
  • 목소리 변조

 

▒ 갑상선 결절과 갑상선 암을 예방하는 방법

갑상선은 어느 정도 관리 유지만 해줘도 갑상선 결절과 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지만 대표적인 예방 방법들을 몇 가지 써보겠습니다.

 

운동_사진

 

1. 규칙적인 식습관, 수면습관, 운동

규칙적인 습관으로 전체적인 신체의 염증을 줄여서 암을 예방합니다.

 

2. 비만 과체중 관리

1년에 2kg씩 체중이 증가하면 갑상선 암 발병 위험이 최대 12배 증가한다고 합니다.

 

 

 

▒ 갑상선 약 섭취 시 주의 사항

보통 갑상선 약은 흡수율이 낮기 때문에 공복에 먹어야 흡수가 좋습니다.  그리고 다른 의약품 혹은 비타민제와 같이 섭취하면 갑상선 약의 흡수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무조건 갑상선 약을 드시고 한 시간 공복을 유지하고 다른 의약품을 드셔야 합니다.

유산균, 마그네슘, 칼슘, 아연 등이 갑상선 약의 흡수를 방해한다.

 

 

 

★ 같이보면 좋은 글

 

 

다혈관질환의 특징과 예방 방법

다혈관 질환은 나이 많은 사람들 뿐만 아니라 20~30대 청년들의 발병 횟수가 많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10대 또한 증가하는 추세라서 남녀노소 구분 없이 조심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보통

yolohealth.tistory.com

 

 

1일 1식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하는 방법

최근 활동량이 줄어들면서 살이 찌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증가한 살을 빼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공유해 여러 사람들이 건강해지길 바라며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과체중, 비만

yolohealth.tistory.com

 

반응형